2023년 7월 17일 월요일
국민의힘 지지율 1.0%p↓ 37.0%, 민주 0.4%p↑ 44.2%
국민의힘 지지율 1.0%p↓ 37.0%, 민주 0.4%p↑ 44.2% [리얼미터] 여론조사
1]. 2023,7,17, 연합뉴스 곽 민서 기자 보도기사
尹지지율, 1.0%p 내린 38.1%…2주 연속 하락[리얼미터], 국민의힘 지지율 1.0%p↓ 37.0%, 민주 0.4%p↑ 44.2%
윤석열 대통령 국정 수행 지지율이 2주 연속 하락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7일 나왔다.
리얼미터가 미디어트리뷴 의뢰로 지난 10∼14일 닷새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2천50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는 전주보다 1.0%포인트(p) 떨어진 38.1%로 집계됐다.
윤 대통령 지지율은 6월 셋째주부터 상승해 6월 다섯째주 42.0%까지 올랐으나 7월 첫째주 들어 하락세로 전환했고, 이번 조사에서 2주 연속 하락을 기록했다.
윤 대통령에 대한 부정 평가는 직전 조사보다 0.9%p 상승한 58.9%로 2주 연속 올랐다.
윤 대통령에 대한 긍정 평가는 대구·경북(5.7%p↑), 70대 이상(5.3%p↑), 무직/은퇴/기타(3.7%p↑), 학생(5.8%p↑) 등에서 상승했다.
반대로 부정 평가는 광주·전라(4.4%p↑), 부산·울산·경남(3.9%p↑), 60대(4.0%p↑), 50대(3.0%p↑)등에서 주로 올랐다.
리얼미터는 이번 조사 기간 주요 이슈로 윤 대통령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과 서울-양평 고속도로 관련 논란을 꼽았다.
윤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전격 방문과 부인 김건희 여사의 리투아니아 현지 쇼핑 관련 보도는 이번 조사에 반영되지 않았다.
배철호 리얼미터 수석전문위원은 "대통령 순방 호재에도 불구하고 지지율 하락 흐름을 막지 못하며 용산(대통령실)과 국민의힘에는 동시에 '빨간불'이 들어온 것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극한 호우가 이어지는 가운데 과도한 정쟁 속에 국민 감정선을 건드리는 진영 내 발언이나 행동이 발생하면 향후 지지율에도 큰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격주 단위로 조사하는 정당 지지율은 국민의힘이 직전 조사(6월 19∼23일)보다 1.0%p 내린 37.0%, 더불어민주당은 0.4%p 오른 44.2%를 각각 기록했다.
양당 간 지지율 격차는 종전 5.8%p에서 7.2%p로 벌어졌다.
국민의힘 지지율은 광주·전라(2.5%p↑), 40대(3.2%p↑), 중도층(2.1%p↑) 등에서 올랐지만, 대전·세종·충청(4.8%p↓), 대구·경북(3.5%p↓), 부산·울산·경남(3.3%p↓), 인천·경기(2.3%p↓), 30대(3.4%p↓), 60대(2.9%p↓), 보수층(2.8%p↓), 등에서 하락세를 나타냈다.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은 대구·경북(6.3%p↑), 서울(3.0%p↑), 남성(2.7%p↑), 20대(7.7%p↑), 60대(2.3%p↑), 진보층(6.3%p↑) 등에서 상승세를 보였고, 광주·전라(2.1%p↓), 40대(6.1%p↓), 중도층(5.0%p↓) 등에서는 내렸다.
정의당 지지율은 직전 조사보다 1.9%p 내린 1.9%로 나타났다. 무당층은 2.0%p 오른 14.1%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조사는 지난 13∼14일 이틀간 무선(97%)·유선(3%)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응답률은 3.1%였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2]. 2023,7, 17, GO발 뉴스 김미란 기자 보도기사
민주당 “국토부, 노선변경 공정성 입증자료부터 공개하라”
“‘김건희 로드’, 감출수록 의혹 더 커져…‘국민의휨’ 오명 받게 될 것”
더불어민주당이 ‘김건희 로드’ 의혹과 관련해 “‘국민의휨’이 아니라면 자료 공개하고 제3자 검증을 받으라”고 촉구했다.
홍성국 원내대변인 17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국토부는 숨길 이유가 하나도 없다면서 왜 세부자료의 공개는 거부하느냐”며 이같이 요구했다.
홍 대변인은 “국토부가 제2차 국가도로망종합계획을 세우면서 서울-양평 고속도로와 서울-춘천 고속도로 연계를 염두에 두고 같은 축으로 지선을 분류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국토교통부는 ‘계획한 바 없다’며 거듭 부인했다. 연일 바뀌는 국토부의 해명을 더 이상 믿을 수 없다”고 꼬집고는 “노선 변경 과정의 공정성을 입증할 세부자료부터 공개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이어 “양평군이 윤석열 대통령 처가 비리 의혹 사건인 ‘양평 공흥지구 특혜 의혹 사건’으로 기소된 모 국장을 내세워 주민 설명회를 했다고 한다. 해당 국장은 강상면을 포함한 노선안 3개를 국토부에 회신할 때 최종 결재한 인사라고 한다”고 밝히고는 “대통령 처가에 특혜를 주었다는 혐의로 기소된 인사가 또다시 대통령 처가에 특혜를 주었다는 의혹에 끼어있다니 더욱 수상하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이러니 서울-양평 고속도로가 김건희 고속도로라는 의혹이 계속 제기되는 것 아니냐”고 꼬집고는 “국토부가 떳떳하다면, 대안이 예타안보다 낫다는 주장을 입증할 세부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제3자인 전문가에게 검증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성국 대변인은 “김건희 고속도로 의혹의 본질은 단 하나, ‘오얏나무 아래서 갓끈 고쳐 매지 말라’는 것”이라며 “전 정권, 야당 인사 소유 토지 운운하며 물 타기 하는 것은 낯 뜨거운 핑계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정부 여당이 김건희 고속도로 의혹을 감추면 감출수록 의혹은 더 커질 것이고, 국민의힘은 ‘국민의휨’이라는 오명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 본 글은 비영리적이며, 공익적인 글입니다. 다방면으로 연구.검토하기 위하여 자료인용을 하고 있으니, 널리 헤아려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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